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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nalytics (데이터 분석)

[데이터 리터러시] 지표 설정

by 용스토리랜드 2024. 7. 11.
 

지표 설정과 주요 지표 이해하기

지표는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입니다. 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고 전략적 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표 설정의 중요성과 다양한 지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예시를 통해 이해도를 높여보겠습니다.


01. 지표 설정

☑️ 지표란?

  • 지표 정의: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입니다. 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고 전략적 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 문제 정의와 지표 설정의 차이점: 문제 정의는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를 정의하는 것이고, 지표는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가?’에 대한 정량화된 기준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지표 설정 예제

  1. 목표: 날씬해지기
    • 정의: 국가 비만도 정의에 의한 ‘정상’ 체중 (BMI 18.5 이상 23 미만)
    • 지표: BMI (체중/키^2), 체지방률 (체지방량/몸무게)
    • 액션 관리 지표: 주 5회 이상 운동 (운동이행률 5일/5일), 매일 7시 이후 금식 (식단달성율 30일/30일)
  2. 목표: 사용자 성장
    • 지표: 사이트 방문자 수, 평균객단가 증가, 재방문율 증가
    • 예시 지표: 객단가 (고객 당 평균 구매금액 = 구매금액의 합/고객수)
  3. 문제: 유튜브 광고에 대한 반응이 적다
    • 지표: 매출, 유입 수 등
    • 정의: 매출이 크게 늘지 않았다, 유입 수가 크게 늘지 않았다

02. 주요 지표 이해하기

1) Active User (활성유저)

  • 정의: 서비스의 활성유저는 사이트에 진입 후 특정 액션을 수행한 유저를 의미합니다. 활성유저의 정의에 따라 전략과 방향이 달라집니다.
  • 설정 예시:
    1. 사이트 진입 유저
    2. 사이트 진입 후 추가 행동을 한 유저
    3. 서비스의 최종 액션까지 수행한 유저

2) Retention Ratio (재방문율)

  • 정의: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이 다시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입니다. 리텐션이 높은 서비스는 획득비용에 투자한 비용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 측정 방법:
    • N-Day 리텐션: 최초 사용일로부터 N일 후에 재방문한 Active User의 비율
    • Unbounded 리텐션: 특정 날짜를 포함하여 그 이후에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
    • Bracket 리텐션: 설정한 특정 기간을 기반으로 재방문율을 측정

3) Funnel (퍼널)

  • 정의: 유저들이 어디서 이탈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구조화된 과정입니다. 퍼널은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며 최종적인 목표 액션을 달성할 때까지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 AARRR 프레임워크:
    1. Acquisition: 유입
    2. Activation: 활성화
    3. Retention: 재방문
    4. Revenue: 수익
    5. Referral: 추천

4) LTV (Life 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

  • 정의: 한 명의 유저가 생애 주기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는지를 정량적으로 지표화 한 것입니다.
  • 산출 방법:
    • 이익 x Life Time x 할인율
    • 연간 거래액 x 수익률 x 고객 지속 연수
    • 평균 구매 단가 x 평균 구매 횟수
    • (매출액 – 매출 원가) / 구매자 수

03. 북극성 지표

☑️ 북극성 지표란?

  • 정의: 제품/서비스의 ‘성공’을 정의하고, 장기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 좋은 북극성 지표의 특징:
    • 제품/서비스 전략의 핵심
    • 유저/고객이 제품/서비스에서 느끼는 가치
    • 회사의 사업 목표를 나타내는 지표 중 선행지표

☑️ 북극성 지표의 사례

  • 대표적인 북극성 지표 사례는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참여도를 나타내는 지표,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 등이 있습니다.

☑️ 북극성 지표가 중요한 이유

  • 방향성 제공: 제품/사업 조직이 무엇에 최적화되어야 하고, 무엇을 포기해도 되는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 효율 증대: 전 직원을 하나의 목표에 집중시켜 서로 상반된 목표에 집중하거나, 중복으로 일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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