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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Python

[클래스] Class 사용하기

by 용스토리랜드 2023. 3. 12.

[참고] https://dojang.io/mod/page/view.php?id=2372 

 

파이썬 코딩 도장: 34.1 클래스와 메서드 만들기

Unit 34. 클래스 사용하기 ​클래스는 객체를 표현하기 위한 문법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만든다고 하면 기사, 마법사, 궁수, 사제 등 직업별로 클래스를 만들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그림 3

dojang.io

 

클래스는 객체를 표현하기 위한 문법 ! 

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한다면, 기사, 마법사, 궁수, 사제 등 직업별로 클래스를 만들어 표현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현실 세계에 있는 개념들뿐만 아니라 컴퓨터 안에서만 쓰이는 개념들도 클래스로 만들어서 표현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내용이 길어지면 보이는 스크롤 바, 프로그램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버튼, 체크 박스 등이 대표적이다.

 

기사, 마법사, 궁수, 집, 자동차, 나무, 버튼 등등등은 특정한 개념이나 모양으로 존재하는데 이것을 객체(object) 라고 한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하는 것을 클래스라고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의 기사 캐릭터를 클래스로 표현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게임 캐릭터는 체력, 마나, 물리 공격력, 주문력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사 캐릭터는 칼로 베기, 찌르기 등의 스킬 (method) 등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체력, 마나, 공격력, 주문력 등의 데이터를 클래스의 속성(attribute) 라고 부른다. 베기, 찌르기 등의 기능메서드(method) 라고 부른다. 

 

 

이렇게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을 객체 지향 (object oriented)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복잡한 문제를 잘게 나누어 객체로 만들고, 객체를 조합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따라서 현실 세계의 복잡한 문제를 처리하는데 유용하며 기능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때도 해당 클래스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지 보수에도 효율적이다. 

 

# 클래스와 메서드 만들기

클래스는 class 에 클래슬 이름을 지정하고 :(콜론) 을 붙인 뒤 다음 줄부터 def 로 메서드를 작성하면 된다. 여기서 메서드는 클래스 안에 들어있는 함수를 뜻한다.

 

클래스 이름을 짓는 방법은 변수와 같다. 보통 파이썬에서는 클래스의 이름을 대문자로 시작한다. 그리고 메서드 작성 방법은 함수와 같으며 코드는 반드시 들여쓰기를 해야한다. 특히 메서드의 첫 번째 매개변수는 반드시 self 를 지정해야 한다.

 

class 클래스이름 : 
	def 메서드(self) : 
    	코드

# 사람 클래스 작성
class Person : 
	def greeting(self) : 
    	print("Hello")
        
# 인스턴스 = 클래스() 
james = Person()

Person 으로 james 를 만들었는데 이 james 가 Person 의 인스턴스(instance) 입니다. 클래스는 특정 개념을 표현할 뿐 사용을 하려면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 메서드 호출하기

메서드는 클래스가 아니라 인스턴스를 통해 호출한다. 인스턴스 뒤에 .(점) 을 붙이고 메서드를 호출하면 된다. 

james.greeting() 
>>> Hello

james.greeting() 을 호출하니 "Hello" 가 출력되었다. 이렇게 인스턴스를 통해 호출하는 메서드를 인스턴스 메서드라고 부른다. 

 

# 파이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클래스

지금까지 사용한 int, list, dict 등도 사실 클래스이다. 우리는 이 클래스를 인스턴스로 만들고 메서드를 사용했던 것.

a = int(10) 
a

>>> 10

b = list(range(10))
b 
>>> [0, 1, 2, 3, 4, 5, 6, 7, 8, 9]

c = dict(x = 10, y = 20
c
>>> {'x' : 10, 'y' : 20}

int 클래스에 10을 넣어서 인스턴스 a 를 만들었따. 마찬가지로 list 클래스에 range(10) 을 넣어서 인스턴스 b 를 만들고, dict 클래스에 x = 10, y = 20 을 넣어서 인스턴스 c 를 만들었다.

 

무론 정수는 매우 자주 사용하므로 int 를 생략하고 객체에 10을 바로 넣기도 합니다. 또한 리스트와 딕셔너리도 자주 사용하므로 축약된 문법인 [] , {} 를 제공하지만 클래스인 것은 같습니다.

 

b = list(range(10))
b.append(20)
b

[0, 1, 2, 3, 4, 5, 6, 7, 8, 9, 20]

 

인스턴스 b 에서 메서드 append 를 호출해서 값을 추가. 이 부분도 지금까지 메서드를 만들고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 

 

즉, 파이썬에서는 자료형클래스. 다음과 같이 type함수를 사용하면 객체(인스턴스) 가 어떤 클래스인지 확인할 수 있다.

- type(instance) = what class ?? = 이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인가요 ?

a = 10
type(a)
>>> <class 'int'> 

b = [0, 1, 2]
type(b)
>>> <class 'list'>

c = {'x' : 10, 'y' : 20}
type(c)
>>> <class 'dict'> 

maria = Person()
type(maria)
>>> <class '__main__.Person'>

 

# 인스턴스와 객체의 차이점 

- 인스턴스와 객체는 같은 것을 뜻한다. 보통 객체만 지칭할 때는 그냥 객체(object) 라고 부른다. 하지만 클래스와 연관지어말할 때는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른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리스트 변수 a, b 가 있으면 a, b 는 객체입니다. 그리고 a 와 b 는 list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a = list(range(10))
b = list(range(20))

참고 | 빈 클래스 만들기 

내용이 없는 빈 클래스를 만들 때는 코드 부분에 pass 를 넣어준다.

class Person :

     pass

 

참고 | 메서드 안에서 메서드 호출하기

메서드 안에서 메서드를 호출할 때는 다음과 같이 self.메서드() 형식으로 호출해야 한다. self 없이 메서드 이름만 사용하면 클래스 바깥쪽에 있는 함수를 호출한다는 뜻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class Person : 
	def greeting(self) : 
    	print('Hello')

	def hello(self) :
    	self.greeting() # self.메서드() 형식으로 클래스 안의 메서드를 호출
        
james = Person() 
james.hello() # Hello

참고 |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하기

현재 인스턴스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할 때는 isinstnce 함수를 사용합니다.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 를 반환한다. 

 

isinstance(인스턴스, 클래스)

class Person : 
	pass
    
james = Person()
isinstance(james, Person)

>>> True

isinstance 는 주로 객체의 자료형을 판단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팩토리얼 함수는 1부터 n까지 양의 정수를 차례대로 곱해야 하는데, 실수와 음의 정수는 계산할 수 없다. 이런 경우에 isinstance 를 사용하여 숫자(객체)가 정수일 때만 계산하도록 만들 수 있다. 

def factorial(n) : 
	if not isinstance(n, int) or n < 0 : # n이 정수가 아니거나 음수이면 함수를 끝냄 
    	return None
    if n == 1 : 
    	return 1 
    return n * factorial(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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